📍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2022년-2023년 진행한 부산 지역 장애여성 성폭력 사건 이후 2023년 3월 2일 입장문을 내고 아래의 3가지 사항을 약속하였습니다.
1. 전장연은 원사건 A, B를 조직내 성폭력 사안으로 보고 단호하게 대처하며 피해자를 지지하겠습니다.
2. 전장연 징계위원회의 2차가해 행위에 대한 징계 결정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하겠습니다.
3. 전장연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성평등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전장연은 작년 한 해 가해자 교육, 중앙운영위원회 교육 등을 진행하였으며 올해도 성평등한 운동을 위한 실천을 계속해 가겠습니다. 조직 내 성희롱•성폭력은 성차별에 기반한 폭력입니다. 전장연의 ‘차별에 반대한다’는 운동 지향은 장애를 비롯한 수많은 차별과 불평등한 구조에서 발생하는 억압, 인권침해 폭력에 맞서자는 선언일 것입니다. 따라서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대한 공동체적 해결 과정은 반차별과 평등의 원칙을 운동의 일상과 조직문화, 동료관계에 반영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이자 실천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실천은 전장연 성평등위원회에 국한되는 노력이 아니라 지역 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지역 장차연), 전국 단위 및 소속 단체 현장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조직 문화를 더욱 성평등하게 공동의 책임으로 일궈감으로써 지속가능한 운동의 현장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성평등위원회는 올 한해도 전장연의 각 현장이 이를 위한 노력을 부단히 해나가길 촉구합니다.
아래는 올해 전장연 성평등위원회는 일상적 사건 지원과 신고, 예방교육과 성평등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며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한 활동입니다. 각 지역 장차연 및 전국단위의 적극적 협조를 제안합니다.
📍1. 성희롱•성폭력 사건 상담과 신고 창구 개설(각 지역 담당자 배치)
-취지: 성희롱•성폭력 사건의 해결 과정은 가부장적이고 비민주적인 조직문화를 돌아보게 하고, 성폭력 피해를 드러내기 어렵게 하는 조직의 현실을 바꾸는 실천입니다. 피해를 드러내기 어려운 사람이 없도록 신고와 상담의 문턱을 낮추겠습니다.
-시기: 상시 사건접수/상담 진행.
📍2. 성평등교육, 반성폭력예방교육, 조직내 민주주의 등에 관한 교육 자문 및 지원
-취지: 서울지역에 집중된 자원에 의존하지 않고, 각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자원을 연결하고 교육을 기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시기: 상시
📍3. 지속가능한 조직문화를 위한 설문조사
-취지: 전장연 운동이 성평등하게 조직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위기들을 경험할 수밖에 없는지 사례를 통해 쟁점을 도출하고 변화를 위한 구체안을 마련합니다. 전장연의 각 현장의 조직내 민주주의와 평등 문화를 진단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성찰의 과제를 도출합니다.
-시기: 5월 공지 예정
📍4. 성희롱•성폭력 내규/사건 처리 지침 교육
- 취지: 지역 장차연 활동가(회원)에 대한 성평등 교육을 진행하여 지역내 성폭력 내규 및 사건처리 지침을 숙지하고 활동 현장 안에서 기획/추진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 시기: 중하반기
-대상: 전체 권역별 진행. 전체 전장연/한자협/전장야협/부모연대/한뇌협 집체교육시, 성평등교육 6시간 의무교육으로 필수참여 확인을 함.
📍5. 지역장차연내 실무자 및 성희롱성폭력 고충처리상담원 교육
-취지: 성폭력 사건 신고와 이를 지원하는 절차가 성평등한 전장연을 만드는 시작점입니다. 고충상담의 역할을 맡은 활동가의 역량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장차연내 실무자 및 고충처리 상담원과 함께 진행합니다.
-시기: 9월~10월
-참가인원 : 각각 60명 이내
-대상: 지역 장차연내 실무자, 성희롱성폭력 고충처리 담당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성평등위원회
<문의: 간사 한명희(010-3170-590) > 상담 및 문의 메일: sadd.peace@gmail.com